메타버스 대장주: 로블록스(Roblox) 혁신적 플랫폼, 그러나 회사는 돈벌기 힘들다

로블록스(Roblox) 회사의 역사

로블록스는 2005년에 데이비드와 에릭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다이나블록스 (Dynablocks)라는 이름으로 시작하였지만, 이후 2005년에 로블록스로 이름을 변경하였습니다. 2006년에 공식적으로 론칭된 이후, 로블록스는 창작자와 게이머 모두를 위한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하는데 중점을 두었습니다.

사용자들은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으며, 이런 활동은 로블록스가 독특한 게임 플랫폼으로 인기를 얻게 되는 주요 요인 중 하나였습니다.

2013년에 모바일 플랫폼으로 확장하여 사용자 기반을 더욱 넓혀갈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5년에는 ‘로벅스’라는 가상 화폐를 도입하여 창작자들이 자신의 작업물로부터 경제적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로블록스(Roblox)의 혁신적 비즈니스 모델

2021년 로블로스는 미국 증권거래소(NYSE)에 상장되었습니다. 일반적인 IPO 방식 대신 DPO (Direct Public Offering) 방식을 택했습니다. 이는 기존 주주의 주식을 바로 거래할 수 있게 하여 신규발행으로 인한 희석을 방지하고 증권사에 지불하는 비용을 절감하는 등의 장점있습니다. 로블록스의 상장이 초기에 큰 관심을 받았던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강력한 플랫폼 : 

로블록스는 사용자가 자신만의 게임을 만들고 공유할 수 있는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로인해, 수많은 창작자가 게임개발에 동참하게 되었으며, 경쟁력인 있는 게임들이 더 많이 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좋은 게임들이 더 많은 가입자를 끌어들이는 선순환을 낳고 있습니다.

수익 모델:

로블록스는 자체 화폐인 ‘로벅스’를 통해 유료 아이템을 판매함으로써 수익을 얻고 있습니다. 이 모델은 로블록스 플랫폼의 사용자가 늘어날 수록 더 많은 수익을 안정적으로 창출하게 됩니다.

강력한 커뮤니티: 

로블록스의 성공요인 중 하나는 강력한 유저 커뮤니티입니다. 창작자와 게이머 모두가 서로 협력하고 소통하는 공간으로서, 커뮤니티 구성의 들의 열정과 창조성이 지속적으로 새운 내용과 경험을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특히 초등학교 고학년에서 중학생 연령(8세 ~ 13세)의 소년들에 큰 지지를 받습니다. 

로블록스(Roblox) 일간사용자 추이 (DAU)

로블록스DAU-그래프

출처: 로블록스

위의 DAU 추이에서 볼 수 있듯이, 로블록스 사용자수는 2020년 팬데믹 기간 동안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이후 사용자 증가율이 감소하였지만, 한번 늘어난 사용자 숫자는 플랫폼을 확장시키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2023년에 들어, 다시 DAU가 반등한 것은 20대 초반 사용자층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0대 영어덜트들이 로블록스로 돌아오는 현상

2010년대 로블록스를 플레이한 초딩들이 이제 대학생 혹은 30대가 되었습니다. 그들 중 상당수가 로블록스에서 개발자로 참여하며, 로블록스 세상에서 다시 게임을 플레이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게임을 개발하는 툴이 생각보다 쉽기 때문에, 더욱 많은 영어덜트(young adult)들이 로블록스 개발자로 활동하고 있다고 합니다.

로블록스(Roblox) 플랫폼을 구성하는 주요 3요소

로블록스(Roblox) 클라이언트

게이머들이 자신의 타블릿, 휴대폰,PC등에 다운로드 하는 프로그램(어플)을 지칭합니다. 게이머들은 이 어플 안에서 3D 디지털 세상의 메타버스를 탐험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Roblox) 스튜디오

일종의 로블록스 게임 개발 도구입니다. 개발자나 크리에이터 들은 이 툴을 활용하여 게임을 개발하고 이를 로블록스 클라이언트에 출시할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Roblox) 클라우드

로블록스 자체적으로 구축한 글로벌 데이터 센터입니다. 이를 통해 로블록스 세계가 전세계에서 구현되도록 지원합니다.

로블록스(Roblox)에서 돈을 버는 방법

로블록스 세계에서 유통되는 통화인 로벅스(Robux)로 게이머들은 아이템, 게임접속, 그리고 기타 아이템들을 살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공간에서 돈을 버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특점게임에 대한 접속 권한이나, 게임 내의 슈퍼파워에 대한 게임패스 등이 있습니다.로블록스에서 돈을 벌기 위한 핵심은 해당 게임이나 아이템의 인기가 매출을 만든다는 점입니다.

디벨로퍼환전(DevEx) 계정 생성 

로벅스를 실제 달러로 환전하기 위해서는 디벨로퍼 환전 계정이 있어야 합니다. 2023년 현재 100,000로벅스는 $350달러로 교환 됩니다. 해당 계정을 만들기 위해서는 몇가지 제한이 있습니다.

나이가 만 13세 이상일 것

계정에 30,000 로벅스 이상의 돈이 있을것

포탈 계정이 있을 것

그리고 로블록스 프리미엄 계정에 가입을 해야 합니다.

프리미엄 450 : 월 $4.99

프리미엄 1000: 월 $9.99

프리미엄 2200” 월 $19.99

특정 게임에 대한 접속허가권 팔기

대부분의 로블록스 게임은 무료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개발자는 게임의 접속권한을 파는 형태로 유료화를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25 ~ 1000로벅스 수준의 가격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게임패스 만들기

게임패스는 게임안에서 유저들의 캐릭터가 가질 수 있는 특정한 능력치에 관한 것입니다. 가령 특정 옷을 입으며, 게임안에서 날라다닐 수 있다던지, 공격치가 높음 아이템과 같은 것입니다. 만약, 이런 게임패스를 남발할 경우, 게임의 발란스가 무너저 게임이 망겜의 수준을 밟기 때문에 개발자는 유의해야 합니다.

기간제 아이템 만들기

사라지는 아이템은 추가적인 금이나 로켓연료, 추가 방어복 같은 것들입니다. 이것들은 사용하면, 지속되는 것이 아니라 특정 시간이나 기간동안만 지속됩니다. 이런 아이템들은 중독성이 있기 때문에 많은 개발자들 사용합니다. 특히, 로블록스의 주된 사용자층이 초등학교 고학년 들이기 때문에, 한번 이런 아이템을 사용하고 나면 계속해서 부모님을 졸라서 구매하게 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패션 아이템

로블록스 캐릭터의 패션을 바꾸는데 쓰는 아이템 들입니다. 이들 아이템 역시 기간제 아이템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 교환

만약 한 게이머가 아주 희귀한 아이템을 게임도중에 얻었다면, 이를 다른 유저에게 로벅스를 받고 팔 수 있습니다. 리니지에서 벌어졌던 일들이 로블록스에서 가능합니다.

위험요소

선진국 지역의 가입자 성장 둔화

지역별로 DAU(일간사용자수)를 추적해보면, 미국과 유럽에서 사용자 숫자의 포화가 시작되었습니다. 향후에도 이 지역에서는 DAU가 크게 늘지 않을 전망이며, 오히려 감소할 수 있습니다. 대신 아시아와 그 외 지역에서 사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원래, 상장될 당시에는 중국에서 사용자가 크게 확대될 것으로 기대했었습니다. 2023년 2분기 기준 아시아지역 사용자(DAU)가 1500만 명인데, 이 중 중국 사용자의 숫자가 가장 많다고 회사측은 밝히고 있습니다.

그러나 미국과 유럽이 각각 1800만, 1400백만 수준임을 고려할 때 로블록스가 중국에서 성공적으로 안착했다고 보기 어렵습니다. 특히 중국은 인터넷 망에 대한 규제가 있기 때문에, 로블록스가 중국의 검열기준에 맞는 새로운 중국형 로블록스를 개발하지 않는 한 중국시장에서 의미있게 가입자 수를 늘리는 것이 어려울 전망입니다.

개도국 지역에서 유료 매출 성장이 크지 않을 가능성.

저소득국가에서 로블록스의 게임은 매력이 높습니다. 게임의 가격이 기본적으로 무료이기 때문에 초기에 사용자를 끌어 들이기에 유리합니다. 다만, 이 사용자수가 선진국의 경험과 같이 유료구매로 이어질 지에 대해서는 좀더 지켜보아야 할 것 입니다.

상장이후에도 지속적인 적자 

2020년 회사의 매출은 22억 달러로 전년대비 16% 증가한 반면, 적자가 9.3억달러로 21년 5억달러대비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회사의 입장은 고속성장하는 게임 플랫폼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를 늘리다 보니 적자가 확대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향후에도 당분간 적자상황이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하기도 했습니다.

다른 플랫폼과의 경쟁

많은 플랫폼들이 게임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조차 게임으로 카테고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출시한 게임 서비스는 성공적이지 못했지만, 게임이라는 카테고리가 매력적이라는데는 모두가 동의하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로블록스는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의 대명사로 인식되고 있지만, 게임의 그래픽 측면에서 초기 형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반면, 메타(페이스북)의 경우, 독자적인 메타버스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고 이를 곧 공개할 예정입니다. 지금이시점에, 구체적으로 로블록스에 위협이 되는 플랫폼은 없지만, 초대형 업체들이 메타버스 시장에 뛰어들 것은 기정 사실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로블록스 주가

로블록스주가

출처: 구글

로블록스는 상장이후, 메타버스에 높은 관심과 판데믹으로 인해 2021년 11월 134달러라는 고점을 기록했습니다. 이후, 예상과는 달리 수익성이 지속적으로 악화되면서, 주가가 하락하여 25달러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결론

로블록스는 여전히 전세계 초등학생들에게 가장 영향력이 높은 게임 플랫폼입니다. 개발자와 사용자가 함께 즐기는 플랫폼의 특성상, 유저들의 충성도가 높고 창의적인 게임들도 많이 출시됩니다. 

그러나 이런 충성도 높은 유저들을 활용해서 수익성을 높일 비즈니스 모델이 절실한 상황입니다. 특히 초대형 업체들과의 경쟁에 대비하기 위해, 향후에도 투자를 지속적으로 늘려야 필요가 있어, 매출을 단기간에 늘리지 못한다면, 현재의 적자구조가 고착화할 우려가 있습니다. 

주의: 위의 글은 투자를 권유하기 위해서 작성된 글이 아니라, 개인적인 공부를 위해 작성된 블로그입니다. 미래의 상황에 대한 전망이나 예측은 틀릴 수 있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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