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해상화물운임 급등으로 해운사들 또 한번 떼돈버나?

2020년 팬데믹의 영향으로 1000에서 5000까지 상승하였던 해상화물운임 급등이, 올해 들어 다시 재현되고 있습니다. 중동 지역 정세 불안으로 인해 아시아-유럽 노선의 컨테이너선들이 수에즈 운하 대신 희망봉으로 우회하면서 선복량이 감소한 것이 계기가 되어, 반등하던 해상화물운임이 중국 지역의 수요 회복과 맞물려 강하게 상승하는 모습입니다. 앞으로 컨테이너 운임에 미칠 변수들을 검토해 보겠습니다.

해상화물운임 급등_컨테이너 지수

1) 해상화물운임 급등 이유: 희망봉 우회로 선복량 감소

홍해 해운 위기로 인해 많은 선박이 수에즈 운하 대신 희망봉을 우회하면서, 전 세계 해운 선복량이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는 운송 시간이 늘어나면서 국제적으로 운송할 수 있는 물자의 양이 줄어들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희망봉을 우회하게 되면 운송 시간이 약 30% 증가하여 유효 선복량이 그만큼 감소하게 됩니다.

실제로, 알파라이너(ALPHALINER)에 따르면 아시아-유럽 주요 얼라이언스 루프는 약 10% 부족한 상황입니다. 올해 들어 지금까지 114만 TEU의 신규 선복량이 인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희망봉 우회로 인해 운항 거리가 증가하여 주요 얼라이언스 선사들의 25개 아시아-유럽 노선에 약 36척의 선박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이는 전체 필요한 선복량의 9.6%가 결항하는 것과 같은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선복량 감소는 운송 비용 상승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많은 해운 회사들이 수에즈 운하를 피하면서 운송 시간이 길어지고, ‘느린 운항’ 방식이 더 이상 적용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었지만, 더 긴 운송 경로에서는 실효성을 잃게 되었습니다.

결론적으로, 수에즈 운하 대신 희망봉을 우회하게 되면서 전 세계 해운 선복량은 약 20-30% 감소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운송 시간이 크게 증가하였고, 선복량 감소와 계속되는 높은 수요는 최근 글로벌 해운 비용과 운임 상승의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러한 상황이 지속된다면, 해운 산업과 국제 무역에 미치는 영향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2)해상화물운임 급등 이유: 중국의 노동절 연휴 (2024년 5월 첫주) 강한 중국 소비로 물동량 늘어

2024년 중국 노동절 연휴는 억눌려 있던 소비 수요가 폭발적으로 분출된 시기였습니다. 중국 문화관광부에 따르면, 이번 연휴 동안 국내 관광객 수는 2억 7,400만 명으로 팬데믹 이전 수준의 119%에 달했고, 국내 관광 수입도 2019년의 101%를 기록하며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그 수준을 초과했습니다. 특히, 씨트립(Ctrip)과 같은 주요 온라인 여행사들은 명소 입장권, 기차표, 호텔 예약에 대한 주문량이 전년도와 비교해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보고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여행 관련 소비가 예상보다 강하게 회복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소분류별 소비 동향도 긍정적이었습니다. 중국 상무부에 따르면, 식당 매출은 전년 대비 57.9% 증가했으며, 보석, 자동차, 의류, 담배/음료, 가전제품 등의 소매 판매액도 각각 22.8%, 20.9%, 18.4%, 15.1%, 13.9% 증가했습니다. 또한 하이난 면세점 매출은 연간 120% 증가한 8억 8,300만 위안을 기록했고, 주요 영화 박스오피스도 2019년 수준의 100%에 도달했습니다. 이러한 수치는 노동절 연휴 동안 다양한 소비 분야에서 강한 회복세를 보여줍니다.

3) 해상화물운임 급등 이유: 미국의 컨테이너 수입물량도 견조한 모습을 보이는 중

해상화물운임 급등_ 미국 수입물량

2024년 4월, 미국의 컨테이너 수입이 눈에 띄게 증가했습니다. 글로벌 무역 데이터에 따르면, 4월의 수입 물동량은 전월 대비 3% 증가한 2,208,849 TEU(20피트 컨테이너 단위)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수치입니다. 특히, 3월에 감소했던 중국으로부터의 수입이 반등하여 2023년 4월 수준을 회복했습니다.

주요 항구들의 통관 지연도 지속적으로 감소하며, 미국 경제의 강력한 회복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파나마와 수에즈 운하의 문제, 남대서양 및 걸프 해안 항구의 노동 협상, 중동 분쟁 등의 요인으로 인해 글로벌 공급망 불안이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2024년 4월의 물동량은 팬데믹 이전인 2019년 4월과 비교해도 15.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미국 경제의 회복력이 여전히 강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4) 해상화물운임 급등 이유: 캐나다 내셔널 철도의 파업으로 물류대란 가능성

캐나다 내셔널 철도(CN)와 캐나다 퍼시픽 캔자스시티(CPKC)와의 협상이 결렬되었습니다. 노조는 조속한 시일 내에 파업을 단행하겠다고 선언했으며, 이는 북미 공급망 전반에 큰 혼란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원래 5월 22일로 예정되었던 파업은 캐나다 노동부 장관의 요청으로 캐나다 산업 관계 위원회(CIRB)가 파업이 국가 안전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는 동안 연기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협상은 진전이 없는 상황이며, 회사 측은 협상보다는 정부의 개입을 통한 중재를 선호하는 입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캐나다 내셔널 철도(CN)와 캐나다 퍼시픽 캔자스시티(CPKC)의 파업이 현실화될 경우, 미국과 전 세계 공급망에 막대한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먼저, 캐나다와 미국, 멕시코 간의 무역 흐름이 큰 혼란을 겪게 될 것입니다. 특히, 자동차, 농업, 에너지, 소비재 등 철도 운송에 의존하는 미국 주요 산업이 큰 타격을 입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캐나다의 대미 철도 수출의 34%가 자동차 제품에 해당합니다. 또한, 밴쿠버, 프린스 루퍼트, 몬트리올, 할리팩스와 같은 주요 항구가 철도 연결 단절로 인해 심각한 혼잡을 겪게 되어, 아시아와 북미 간 해운 루트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는, 이번 파업이 캐나다의 주요 수출품인 곡물, 비료, 석탄, 석유, 목재 등의 운송을 제한하게 되어 글로벌 공급망을 크게 교란시킬 것입니다. 캐나다는 매년 약 4,000만 톤의 곡물을 수출하며, 이 중 상당 부분이 철도를 통해 운송됩니다. 많은 나라들이 캐나다의 적기 배송에 의존하고 있는 만큼, 이는 연쇄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철도 운송이 제한되면 더 비싼 트럭 운송으로 전환하게 되어 전 세계 운송 비용이 최대 30%까지 증가할 것입니다. 원자재와 부품 부족으로 캐나다와 미국의 제조 공장에서 생산 중단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결론: 계절성을 무시한 강한 해상화물운임 급등에 화주들은 긴장 중

미국 수요가 여전히 견조한 가운데, 중국 수요가 오랜 침체를 뚫고 서서히 반등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희망봉 우회로 인해 아시아-유럽 노선의 선복량이 20~30% 감소하면서 운임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캐나다 철도노조의 파업 가능성까지 더해지면서, 팬데믹 시절과 같은 물류 대란이 발생할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유통업체들은 올해 크리스마스 수요에 미리 대응하기 위해 재고 확보에 나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중국의 수요도 회복되면서 아시아 지역 해운사들은 프리미엄 가격제를 도입해 가격 인상에 나서고 있습니다.

지난 2020~2022년 팬데믹 기간 동안, 글로벌 해운사들은 거의 10년간 벌어들일 돈을 이 기간에 쓸어 담았습니다.해상화물운임 상승으로 발생하는 추가 이익은 고스란히 순이익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수급 불균형으로 인한 운임 폭등기에 해운사와 항공사들은 엄청난 수익을 올리게 됩니다.

물론, 수에즈 운하가 다시 열리고 파업에 대한 우려가 잦아들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중국의 수요가 동시에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유럽 경제도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는 현 상황은 심상치 않아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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