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단기채 투자에 대한 관심증가
미국 달러의 강세가 지속되면서 달러화 자산에 대한 관심이 높습니다. 달러 자산 중에서도 단기 채권의 투자매력도가 높은 상황입니다. 지난 수십년간 지속된 미국장기채 강세장은 인플레이션의 상승으로 종말을 고했습니다. 미국의 대형 IT 종목들이 연초이후 상승하며, 시장을 이끌었지만, 올해 여름 이후 조정을 받는 모습입니다.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면서, 소비자의 가처분 소득이 감소하고 있고, 각종 전쟁이 발발하면서, 시장의 변동성이 높아지고 있는 모습입니다.
미국 단기채의 경우, 인플레이션 상승의 영향을 덜 받습니다. 단기채는 1년 미만의 만기가 남은 채권을 말하는데, 이런 채권의 경우, 듀레이션(평균자금회수 기간)이 짧아 이자율 상승의 영향을 덜 받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현재 미국의 경우 단기채의 금리가 장기채 보다 높은 금리 역전 현상이 발생하고 있어, 위험은 적고 이자율은 더 높은 단기채에 매우 우호적인 환경이 연출되고 있습니다.
미국채권 수익률곡선(Yield Curve)
위의 차트에서 볼 수 있듯이, 만기 6개월물 미국 채권의 금리가 5.5%로 10년물 금리 4.85%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의 연준이 기준금리를 5.33%에 고정해 놓은 상태지만, 최근 수개월간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4%를 하회하고 있고, 미국의 경기하강에 대한 우려로 장기물 금리가 충분히 상승하지 않은 영향으로 보입니다. 다만, JP모건의 다이먼 회장 등은 미국 10년물 국채금리가 6~7% 상승해도 전혀 놀랍지 않은 상황이라는 코멘트를 하고 있어, 향후 장기 국채 금리가 추가 상승할 가능성을 완전히 배제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미국 단기채 투자로 연5% 금리 벌기
iShare SHV ETF는 미국의 블랙락에서 운용하는 단기채(1년미만)에 투자하는 ETF입니다. 현재 실질 듀레이션은 0.27년으로 6개월 미만의 단기채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평균 YTM은 5.4%(23년 10월 26일 기준)이며, 배당은 월단위로 지급합니다. 다만, 운용수수료가 15bp로 부가됩니다.
블랙락 채권투자 ETF 종류
출처: 블랙락
블랙락은 채권만기에 따라 다양한 미국채 ETF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각각의 상품은 왼쪽으로 갈수록 듀레이션이 짧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듀레이션이 높아집니다. 가량, 향후 미국의 경기침체가 예상될 경우, TLT와 같이 20년 물 이상의 초장기채의 ETF에 투자하면, 이자율 하락에 따른 국채가격 상승의 수혜를 크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앞서 언급한 것 처럼, 현재는 기준금리가 장기채 수익률 보다 더 높은 상황이고, 인플레이션 리스크가 완전히 해소되었다고 보기 힘들기 때문에 수익률이 높고 위험도 낮은 단기채로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미국 단기채로 몰리고 있는 글로벌 자금들
2023년 9월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3분기동안 만기 1년 이하 미국 신규 단기 국채에 1조달러(1300조원)가 투자되었다고 합니다. 현재 달러화 자산에서 가장 인기가 높은 것은 단연코 미국 단기채입니다. 왜냐하면, 단기채는 원래, 만기가 짧아 리스크가 장기채에 비해 낮다고 인식되기 때문에 금리가 낮았습니다. 게다가 08년 금융위기 이후, 미연준이 QE를 실시하면서 인위적으로 정책금리를 초저금리로 유지해 왔기 때문에, 단기채에 대한 매력이 낮았습니다. 그러나 인플레이션이 상승하면서 정책금리가 동반상승하고 있고, 연준이 당분간 금리를 인하하지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기 때문에, 매우 낮은 위험으로도 연 5%대 수익률을 거둘 수 있는 단기채로 자금이 몰리고 있습니다..
결론
금융시장이 혼란한 상황에서 한국을 비롯한 이머징 국가의 환율이 지속적으로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은 선진국이기 때문에 억울한 부분도 있지만, 이머징 시장이 불안할 때, 원화는 동반 약세를 보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포트폴리오에서 안전자산인 달러의 비중을 가지고 가는 것은 시장이 불안할수록 진가를 발휘합니다. 그리고 그 달러자산 중, 현재는 미국 단기국채가 매력적인 상황입니다. SHV ETF는 미국 단기채 투자를 하는데 유용한 수단입니다. 다만, 한국 투자자가 SHV에 투자할 경우, 원달러 환율변화에 노출되기 때문에 달러자산의 비중을 꾸준히 가지고 가려는 투자자에게 적합한 상품입니다.
한국에 상장된 ETF 중에서 미국 초단기 채권에 투자하는 상품도 있습니다.
1 thought on “SHV – 미국 단기채 투자로 연 5% 이자벌기”